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방법과 어떤 것이 효율이 더 좋은지 비교분석 해보았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글을 한번 적어보았어요. 우리가 문서를 작성할때 띄어쓰기, 맞춤법 등등 '이것이 맞나?' 싶은 부분이 상당히 많죠? 글을 다 작성하고도 틀린 부분이 없나 다시보게 되고요.
이때 활용하기 좋은 것이 한글 맞춤법 검사기이며, 한글 문서 프로그램 자체에도 있지만 여러 종류의 웹상의 프로그램들도 있어서 다양한 것을 써보고 편하신 것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써본 것들을 위주로 설명드려 볼게요!
목차
한글 맞춤법 검사기
먼저 한글 문서 자체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한 문서의 검증을 해보는 방식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내가 작성한 문서가 타인에 의해 맞춤법이 틀렸다는게 밝혀졌을때의 그 민망함은 좋은 경험이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저도 조금 귀찮더라도 마지막에 체크를 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는데요.
특히 이력서 등의 중요한 서류는 꼭 검증을 통해 반드시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한글 문서를 통해 문서를 작성하실테니 제일 쉬운 것부터 알려드리겟습니다.
문서를 완성하고 위 사진처럼 맞춤법 검사를 통해 작성한 문서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처럼 '맞춤법 검사/교정'창이 열리면 시작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검사 도중 문제가 있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다시 한번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특이사항이 없다면 그냥 지나감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혹시 맞춤법이 틀린부분을 발견하셨다면 '바꿀 말'란에 교체하실 단어를 입력해주시고 '바꾸기'를 통해 관련 오타를 전체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오타가 여러개라 한번에 바꾸실 경우에는 '모두 바꾸기'를 통해 한번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
웹상에서도 이런 맞춤법 검사기는 어렵지 않게 마주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등이 있습니다.
모두다 포털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손쉽게 접속하실수 있고, 별도의 모바일 앱은 없습니다. 각 검사기 별로 띄어쓰기 오타를 못잡는다거나, 오타가 아닌 글자하나를 빼먹은 단어 같은 것은 수정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잡코리아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단순 오타 등을 고쳐주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반면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왜 틀렷는지, 왜 바뀌어야하는지 설명을 제시해주기에 배움을 위해서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모든 점이 완벽할 수 없기에 웹별로 장단점이 있지만 간단히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역시 '네이버 한글 맞춤법 검사기'인거 같습니다. 다른 채널을 통해서 검증을 해봐도 한번 잘 수정되었다고 이후 지속적인 수정이 완벽한 곳은 없었습니다. 단순 수정용이라고 생각하시고 감안하시며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거 같네요.
사실 한글 문법이 외국어에 비해 어려운것이 사실이라 아직 모든 맞춤법과 띄워쓰기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맞춤법 검사기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알고 사용한다면 그래도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로 활용할 수 있겟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