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과 달리 너무나도 잘 먹는 우리 세대는 다이어트에 대해 항상 고민을 합니다. 특히 30대 이후에는 살찌는 요인들이 많은데요. 30대 다이어트 고구마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인이 되어 직장인이 되든 아르바이트를 하든 각종 인스턴트식품과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살이 찔 수밖에 없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들이 주변에 손쉽게 알려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이유부터 살을 빼는 기본 방법까지 순차적으로 알려드릴 테니 놓치지 마시고 하나하나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0대 다이어트가 힘든 살이 찌는 이유

 

우리 몸은 20대에 절정기를 맞습니다. 모든 성장 세포의 활성화와 영양소 흡수능력, 신체 활성도까지 모든 능력이 절정을 맞이하는 시기가 바로 20대입니다. 이 시기를 지나 30대부터는 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몸이 점점 쇠퇴기에 접어들기 시작합니다.

 

나빠진다기보다는 영양소를 흡수하는 능력, 일일 기초 대사량, 에너지 소비량 자체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정화되기 때문에 몸을 변화시키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30~40대는 어렵기는 하지만 충분히 가능한 시기입니다. 50대부터는 정말 최선을 다해 노력하셔야만 가능해집니다.

 

30대는 이제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10년이 안된 사람들이 많다 보니 잦은 회식과 야식, 음주 등으로 인해 살이 찔 수밖에 없는 반면 운동을 하기 어려운 주변 환경이 되어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기초대사량 자체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최적화되면서 20대에 비해 소모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더욱 살이 잘 찌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30대-다이어트
30대 다이어트

30대 다이어트 고구마 활용법

연령별로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된다는 것. 우리 몸은 '생존'이라는 지난 역사를 답습해온 '유전자'라는 것을 누구나 지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일일 기초대사량 자체가 낮아지면서 활동성은 떨어지고 기운이 없어지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해주는 것이 구황작물 중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다양한 영양소와 인체에 필요한 당분이 다른 식재료보다 낮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을 최소화시켜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물론 연령별로 활용해야할 횟수가 달라지지만 이것은 아래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0대 다이어트 고구마 활용법 1 (김태희 다이어트)

요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따라 하고 있는 김태희 다이어트의 경우 고구마를 적절히 잘 활용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고구마, 계란 등이 포함된 이 다이어트 레시피는 필수 영양소는 모두 챙기면서 늘어난 양을 줄이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김태희 다이어트 레시피

 

재료 : 고구마 1개(주먹 사이즈 정도), 초당옥수수 1개, 계란 5개(흰자만 활용)

 

고구마와 계란은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함께 으깨어 두시고, 초당옥수수는 삶아서 반으로 자른 다음 칼로 옥수수 알만 잘라내어 주세요. 반으로 잘린 옥수수를 한 손으로 잡고 칼로 아래로 슥슥 잘라주시면 손쉽게 옥수수 알을 빼낼 수 있습니다. 이때 옥수수 캔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기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합니다.

 

으깬 고구마와 계란 흰자, 초당옥수수 알을 양손에 비닐장갑을 끼고 버무린 다음 먹기 좋은 한입사이즈로 주먹밥을 만들어주세요. 이후 넓은 접시에 한알씩 놓은 다음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만 굳혀주면 김태희 다이어트 주먹밥 완성입니다.

 

초당 옥수수는 6월~7월만 나오는 상품이니 이때를 빼고는 일반 옥수수를 활용하셔도 되고 초당옥수수를 빼고 현미나 일반 쌀밥을 넣으셔도 됩니다. 본래 김태희 다이어트는 고구마, 초당옥수수, 계란 흰자, 현미밥을 다 넣어서 한입사이즈 주먹밥으로 만드는 것이었는데, 저는 현미 자체가 안 받아서 빼버렸습니다.

 

30대 다이어트 고구마 활용법 2

고구마는 포만감을 주기 좋은 식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30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PT를 받을 때도 식단 중 꼭 고구마는 포함됩니다. 이때 같이 먹는 것이 바나나, 계란, 아몬드입니다.

 

30대 다이어트 식단

 

아침 : 시리얼(밥 1 공기 양) + 우유 1컵 or 계란 2개 + 바나나 1개 + 우유 1컵

 

점심 : 일반식

 

간식 : 고구마 1개 + 아몬드 15알

 

저녁 : 고구마 1개 + 바나나 1개 + 계란 3개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하나 있는데, 과연 '저거 먹고 배가 부르냐'는 것입니다. 살이 찌는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배가 부르게 먹는 습관입니다. 우리 위는 작아질 수도 있지만 얼마든지 커질 수도 있습니다. 위가 커지면 그만큼 받아들여야 하는 음식의 양도 늘어나기에 포만감을 느끼시려는 분들은 자연스레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적당하다'라는 포만감에 익숙해지셔야만 합니다. 처음에는 양을 줄이시기 힘드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밥 먹는 횟수를 늘리시되 많이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직장인이나 일정한 일이 있으신 분들이 어렵게 느끼시는 부분이 여깁니다. 그래서 간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점심을 일반식으로 드시되 밥양을 1 공기 이상 넘기지 마세요. 이후 배고픔을 방지하기 위해 꼭 고구마 1개와 아몬드를 챙겨 다니세요.

 

 

다이어트 필수 기초대사량 늘리는 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가장 위험한 것이 안 먹고 다이어트하는 것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살이 빠지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주셔야만 합니다. 그 조건은 바로 칼로리를 쉽게 태울 수 있는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는 것.

 

연 령 연령별 필수 유지 식단
10대 아침 - 점심 - 간식 - 저녁
20대 아침 - 점심 - 저녁
30대 아침 - 점심 - 저녁
40대 간단한 아침 - 점심 -저녁
50대 일일 소식 4~5회

현재 나와있는 비건식 포함 다양한 건강 관련 서적 및 디톡스에 대한 부분을 조사해보며 취합한 최종 필수 식사 횟수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아침을 먹지 않거나 식사를 안 할 경우 몸은 일일 소모 기초대사량 자체를 낮춰버리기에 우리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습니다.

 

10대에는 먹는 횟수 상관없이 충분한 영양소 보충이 필요하지만 20대부터는 쌓이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살로 가기 때문에 적정량과 횟수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먹어갈수록 먹는 양과 횟수가 중요합니다. 먹는 횟수를 소식으로 먹는 분들이 건강을 유지하기에 좋은 몸을 가지고 계신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현재 저는 코로나 이후 몸무게가 20kg나 증가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 식단으로 불과 1달여 만에 4킬로 그람이 감량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보았지만 현재 헬스 트레이너이신 분들도 먹는 것이 70%라고 강조하시는 점을 보면 30대 다이어트의 시작은 먹는 양의 조절부터 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