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겨울철 외부에 주차해둔 차량이 방전되면 얼마나 당황스러운지 잘 아실 것입니다. 특히 겨울이면 열선시트와 히터 등 다양한 전기장치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되기 쉬운 시기인데요.

 

 

블랙박스는 배터리 방전 방지를 위해 거의 모든 모델에서 배터리 방전을 대비한 설정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이면 급격하게 떨어지는 온도 때문에 배터리 소모시간이 더욱 빨라지는만큼 방전 방지 전압설정을 12볼트 정도로 설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주차를 할 때는 될수 있으면 블랙박스 전원을 차단해두는 것을 추천드리며, 혹여 계속 작동을 시키더라도 일정 시간 이후인 심야에는 자동으로 꺼질수 있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는 차량배터리로 가동하는 제품인 만큼 장시간 주차로인한 방전의 대다수 요인은 블랙박스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블랙박스 자체에도 알아서 전압을 감지해 차단하는 기능이 있지만 기능의 정상작동여부도 수시로 점검할 수 없는 이상 퇴근 후 주차시에는 꺼두시길 추천드립니다.

겨울철에는 종종 유리에 서리와 성에가 발생하기 때문에 시야확보가 가능한 곳에다가 설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작 작동은 하고 있음에도 성에나 서리로 인해 제대로 된 촬영이 안되었다면 무용지물이나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2018년 이후 생산되는 대부분 모델에는 블랙박스가 주차 중 녹화를 수행하다가 배터리 전압이 일정수치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저전압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 기능 가능성을 줄여줄수 있는 모델이 아니라면 겨울에만이라도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셔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유리에 흡착형으로 나오는 거치형 블랙박스의 경우 겨울철 냉기로 인해 부착해둔 접착부분의 접착력이 떨어지면서 주행도중 떨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추가 보충을 통해 고정력을 보강해지시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주행중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이 외에도 히터 작동과 동시에 전면 유리 앞쪽 방향으로 작동시킴으로써 실내온도를 높여주기 시작한다면 접착부가 외부 온도에 의해 떨어지는 일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나지 않는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불미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배터리 저하로 인한 블랙박스가 방전되어 있다면 난감한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사고시 블랙박스는 과실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니까요.

 

여러 사항들을 조목조목 체크해보시고, 필요할때 작동할 수 있도록 조치해주는 것 또한 사용자로서 해주어야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시길 바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