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살아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는 사건이 하나 있을 겁니다. 얌전히 있다가 갑작스레 우다다다~ 하고 달리기를 시작할때 입니다. 집사가 봤을때는 아무 이유가 없어보이는데 한번 시작하면 지칠때까지 쉬지않고 달립니다. 도대체 고양이는 왜 갑자기 뛰어다니는 걸까요?

 

 

아닌 밤 중에 무슨 난리? 우다다다 의 이유!

 

1. 비교적 어린 고양이이거나 운동부족으로 몸이 근질근질해서

야생 고양이나 길고양이의 경우 아무것도 없는데 우다다를 잘 하지 않아요. 그 이유는 실제로 사냥을 통해 충분한 신체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달리기 시작하는 것은 아직 어린 고양이들. 또는 운동량이 부족한 실내묘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실제로 생후 3주 정도부터는 상상의 상대와 혼자 놀이를 하는 고양이들을 자주 볼수 있지요.

 

 

2. 고양이들끼리 놀이

다묘 가정인 경우 서로 놀다가 갑자기 뚜어다니는 때가 있습니다. 격렬하게 뛰어오르고 내려가고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이것은 고양이들끼리 놀이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야생의 흔적

고양이는 원래 야행성 동물이라 새벽이나 저녁, 한밤중에 사냥을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갑자기 밤에 우다다를 시작한 고양이는 야생에서부터 이어진 본능으로 사냥하듯이 뛰어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쾌변의 자축

고양이가 배변 후 갑자기 달리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방 안을 뛰어다니거나 큰소리로 울고, 캣타워를 뛰어오르고 발톱을 긁기도 합니다.

 

이것은 배변이라는 무방비 행위를 무사히 마쳤음에 안심하는 행동입니다. 야생에서는 배변할 때 적에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무사히 배변 후 안심한 마음에 갑자기 기분이 좋아져서 하는 행동이죠.

 

흐뭇한 마음으로 지켜봐주세요.

 

 

5. 신체의 변화가 느껴졌을 때

신체에 갑작스런 위화감이나 통증을 느꼇을 때 도망치려 우다다다 달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간지러움을 느꼇을 경우, 가려움을 피하기 위해 또는 놀라서 도망가기도 합니다.

 

피부염, 알레르기, 모기, 벼룩 등 가려움의 원인은 다양하죠. 뿐만 아니라 복통 또는 구토감을 느낄 때에도 갑자기 우다다다 달릴 때가 있습니다. 불편한 듯 울며 우다다를 한다면 다른 증상은 없는지 잘 살펴보셔야 해요.

 

고양이의 무작정 우다다다, 주의할 점

 

 

1. 우다다다 중에 무리하게 멈추려 하지 말자

고양이는 전속력으로 달리면 시속 50km를 달리기도 합니다. 우다다를 시작한 경우 상당한 속도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 상태에서 멈추려 하면 고양이는 더 흥분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레 할퀴거나 뛰어오를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니 5~10분 정도만 지켜봐주세요. 막거나 쫓아가려 하기보다 침착하게 안정하기를 기다려주는게 좋습니다.

 

2. 방에 위험한 물건은 치워주자

고양이는 높은 곳에도 잘 뛰어오르죠? 특히 우다다다 정신없이 달릴 때는 정말 곳곳을 누빕니다. 따라서 날카로운 가위나 칼, 쉽게 깨지는 유리병 같은 다칠 위험이 있는 물건들은 치워두시는게 좋아요.

 

 

그렇다면 우다다다 달리기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1. 고양이와 사냥 놀이를 해준다

적어도 하루에 한번, 고양이와 만족할 만큼의 격령한 사냥놀이를 해주세요. 고양이는 산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집사와의 사냥놀이가 중요해요. 놀이로 사냥 본능을 충족시켜 준다면 우다다다 달리는 현상은 줄어들고 집사와의 유대감은 도욱 좋아질 것입니다.

 

 

2. 캣타워 등 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준다

집사가 열심히 돈을 벌고 있을 동안 고양이는 집에서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낮 동안 푹 쉬고 밤에 우다다다 하며 달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캣타워나 캣휠 등 낮시간에도 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세요!

 

집에서 우리만 돌아오기를 애처롭게 기다리는 고양이들에게도 활동할 것들이 필요한 것 같아요. 아무리 피곤해도 잠깐 5분~10분 정도는 시간내어 놀아줘야겟어요.

 

행복한 반려 라이프 되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