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주변의 정보를 우리에게 전달해주는 우리의 '눈'. 어느덧 갑자기 흐릿하게 눈이 뿌얘지는 경험 해보신분들 계시죠? 눈이 피로하다는 증거입니다.

 

 

매일같이 보던 컴퓨터 화면이 뿌옇게 보이고 출근길에 일상처럼 지나치던 표지판이 둘로 보이기 시작하면서, 그때야 비로소 깨닫게 되죠. 세월이 박차를 가해 달려 나갈수록 새치가 나고, 주름살이 생기며, 두 눈 역시 나이가 들고 있다는 사실을요.

 

먼 곳에 있던 버스를 보다가 손안의 스마트폰을 보려면 눈의 굴절력이 변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막과 안구 전후의 길이는 임의로 변화시킬 수 없으므로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해 가까운 사물을 보게 됩니다.

 

 

즉 멀리 볼 때는 수정체가 얇아지고, 가까이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볼록렌즈처럼 모양이 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조절'이라고 합니다.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면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상대적으로 조절력이 감소됩니다. 이때 유독 근거리 시야가 장애를 받으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증세가 바로 '노안' 입니다.

 

조절력은 본래 지니고 있는 굴절 이상의 정도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서 감소되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정시(조절하지 않는 상태에서 눈에 들어오는 평행광선이 망막에 초점이 맺는 상태)'는 40대부터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며, '근시(조절하지 않는 상태에서 눈에 들어오는 평행광선이 망막 앞쪽에 초점을 맺는 상태)'는 원거리 교정 안경을 벗거나 도수를 낮춤으로써 노안을 보상받아 노안을 다소 늦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원시(조절하지 않는 상태에서 눈에 들어오는 평행광선이 망막의 뒤쪽에 초점을 맺는 상태)는 조절력 감퇴로 인한 노안 현상을 더 빨리 느끼게 됩니다. 이는 원시가 노안이 진행되기 전부터 굴절 이상을 지닌 탓입니다. 따라서 노안은 '조절력의 저하'를 이르는 말로, 나이가 들어 '원시'가 생긴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눈의 컨디션은 관리하기 나름!

눈 운동하기

 

매일같이 꾸준히 운동을 하면 아무리 늙고 퇴화된 근육일지라도 그만큼의 성과가 드러나는 법. 눈 근육 역시 꾸준히 '눈 운동하기'를 해줌으로써 활성도가 달라집니다.

 

세월을 역행해 젊은 시절의 눈으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평상시 조금만 더 신경을 써서 건강하게 눈 관리를 하면 얼마든지 노안을 늦추고, 잃었던 '조절력'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눈의 초점 조절력이 점차 떨어져 일찌감치 노안이 진행된 상황에서 모양체근을 끊임없이 훈련시키면, 유연성을 회복해 눈의 퇴화를 막는 일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눈으로 운동한다는 것이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안구 운동을 하루에 몇 분씩 습관화하고, 손가락으로 안구 및 얼굴 주변을 규칙적으로 지압해주면 눈의 피로는 물론 눈의 노화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소개드릴 방법은 눈 운동법, 즉 안구 운동법입니다. 사무실에서 눈이 뻑뻑하거나 흐릿할 때, 출퇴근 시 눈의 피로가 몰려올 때 등등 언제든지 틈이 날 때마다 눈 운동을 해보도록 하세요.

 

 

젊어지는 눈 건강지압법

눈 운동하기 5 가지 방법

 

눈 양쪽 옆을 1분 정도 눌러주세요

 

 

- 눈 양쪽 옆으로 귀와 눈 사이 그리고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줍니다.

- 처음에는 약하게 누르다가 조금씩 세게 누릅니다.

- 마지막에는 세게 꾹 눌러줍니다.

 

 

눈썹 안쪽을 눌러주세요.

 

 

- 눈섭 안쪽 부분이 끝나는 지점(눈썹의 안쪽 끝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눈을 감은채 눈동자 위를 눌러주세요

 

 

-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세요.

 

눈 찜질을 해주세요

 

 

- 여유가 안된다면 손바닥을 뜨겁게 비벼서 눈을 덮어주세요. 따뜻한 기운이 들어가는 듯이 손바닥으로 눈 위를 살짝 덮어줍니다.

 

 

눈(안구) 운동하기 5가지 순서

1. 눈을 크게 뜬 채로 안구를 위 아래로 움직여줍니다.(8~10회)

2. 눈을 감았다가 뜬 후, 다시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3. 이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여줍니다.(8~10회) 눈을 감았다가 뜬후, 다시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4.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만든 후, 손바닥으로 눈동자를 가볍게 덮듯이 누릅니다.

5. 눈동자를 천천히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번갈아가면서 각각 5회에 걸쳐 돌려주세요.

 

Tip!! 때때로 먼 곳을 잠시 바라보는 것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기대 이상의 눈 건강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작은 노력으로 눈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커다란 효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