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아버지께서 58세 생신을 맞이하셔서 가족끼리 저녁에 모여 술한잔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아버지와 운동이야기를 하다가 이제 슬슬 영양제 같은 것도 챙겨드셔야 하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항상 운동도 잘 다니시고, 자기 관리도 잘하시는 아버지가 뜬금없이 요즘 무릎이 이상하다는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나이를 먹긴 했나 보다. 이제 무릎이 슬슬 아픈거 보니 말이다.

 

잠깐 밖에서 아버지와 단 둘이 이야기할 시간이 생겨 세상사는 이야기부터 건강이야기까지 하다가 문득 아버지의 흰머리를 보고는 이제는 우리가 챙겨드려야겠단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바로 다음날 모시고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염증일수도 있지만 이제는 건강을 걱정하셔야 하는 나이이시니까요. 의사선생님께서 알려주신 건강 테스트법 공유드려요:)


 

예전에는 무릎관절 질환은 노화로 인해 오는 질환으로 여겼지만, 요즘에는 30~40대에서도 무릎관절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내 무릎관절은 건강한지 한번 확인해 보시고, 어떤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지 알아보아요!

 

 

무릎 관절 건강 테스트!

- 무릎을 구부리고 끝까지 펴는 것이 어렾다

- 무릎 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손으로 만지면 아프다

- 무릎 통증으로 밤에 잠을 설친다

- 무릎이 삐걱거리는 느낌이 있거나 소리가 나고 아프다

- 무릎이 1주일이 넘게 부어있다

- 조금만 걸어도 무릎 주위가 붓는다

- 걸을 때마다 아프고 뼈끼리 부딪치는 느낌이 있다

- 한 달에 한 번 이상 무릎이 아픈 경험이 있다

- 무릎이 무겁고 뻣뻣하다

-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있다

 

 

체크 항목 결과

- 0~2개

현재 무릎 건강은 양호한 편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매일 아침 스트레칭 등)

 

- 3~4개

평소 무릎 건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5개 이상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 계단을 내려올 때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프다

- 쪼그려 앉기 힘들다

- 아빠다리를 하면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일어날 때 통증이 느껴진다

 

퇴행성관절염은 지속해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해 뼈와 뼈 사이의 연골이 닳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골이 닳아 관절의 부드러운 부분이 없어지면, 부서진 연골 조각이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것이죠.

 

 

또한, 울퉁불퉁해진 연결을 보완하기 위해 관절에 돌기처럼 불규칙적으로 뼈가 자라는데 이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생기고, 연골이 닳다가 뼈와 뼈끼리 부딪치기도 합니다. 염증이 생길 시 윤활액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관절을 움질일 때마다 아프고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

- 아빠다리를 하거나 무릎을 구부릴 때, 계단을 오를 때 통증이 심하다

-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함께 '두둑' 소리가 난다

- 무릎이 힘없이 꺽이거나 심하게 붓는다

 

무릎관절 위 뼈와 아래 뼈 사이에는 완충 역할을 하는 반달 모양의 물렁뼈가 있습니다. 이를 반월상연골판이라고 합니다. 무릎에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과도하게 회전할 때 손상이 되기 쉽습니다. 이 반월상연골판이 찢어지면 연골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

무릎에는 앞과 뒤에 각각 2개의 인대가 X자로 교차합니다. 무릎이 앞으로 쏠릴 때 전방십자인대가 막아주고, 후방십자인대가 무릎이 뒤로 빠지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십자인대는 운동 중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거나 무릎이 꺾였을 때 파열됩니다. 축구, 야구, 농구, 스키 등과 같은 활동 중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에서 '퍽'하는 소리와 함께 무릎이 덜렁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완전히 파열될 경우 제대로 걷기 어렵고 무릎이 부어올라 병원을 찾지만, 부분 파열일 경우 통증이 심하지 않아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2차 손상으로 반월상연골판 파열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슬개골연골연하증

슬개골은 무릎관절 앞쪽의 동그란 뼈입니다. 슬개골 연골은 무릎을 굽혔다 펴는 과정에서 마찰을 줄이고 무릎의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외상이나 비정상적으로 압력이 가해질 경우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 무릎을 꿇는 자세, 쪼그리고 앉는 자세, 하이힐 착용 등이 발병 원인입니다. 하이힐을 신으면 체중이 발 앞으로 쏠리면서 슬개골을 압박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행히 저희 아버지는 십대인대파열 초기셔서 간단한 물리치료와 약처방으로 나으실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만약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놔두었다면 큰병으로 발전될수도 있었다는 의사선생님 말씀에 가슴을 쓸어내렸답니다.

 

 

이웃분들께서도 건강은 스스로 챙기셔야 한다는 것! 잊지마시고 주변을 더 챙겨주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