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무더위가 시작되는 6월 올해 여름을 앞두고 본격적인 다이어트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꺼질 줄 모르는 다이어트 열기의 한편에는 그 부작용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문제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이지 다이어트 그 자체가 아닙니다.

 

 

체중은 건강의 지표이고 체중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것이 키포인트 입니다. 다이어트는 몸에 해가 될 정도로 넘치는 체지방을 적절히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자연 치유력을 높일 수 있게 해주는 수단입니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만 빼는것이 아니라 생활을 바꾸는 일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은 대개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는데, 이 습관이 바뀌면 살은 저절로 빠집니다. 그러나 자신의 생활 습관은 그대로 두고 살을 빼기란 무진장 어렵습니다. 과식하지 않기, 하루 2만보 걷기, 저녁 6시 이후 안먹기 등 간단한 생활 방식의 변화만으로도 다이어트는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음식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라

흔히 음식 섭취를 무작정 줄임으로써, 또는 늦은 시간에 포식을 하고도 운동만으로 살을 빼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작정 적게 먹는 것도, 무작정 운동만 하는 것도 몸에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적게 먹으면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제때에 균형적으로 섭취하수 없고 음식 조절 없는 무조건적인 운동은 현재의 몸무게를 유지하는 정도의 효과를 보는 정도에 그칠 수 있습니다.

 

 

계획을 확실하게 짜고 시작

그냥 '살 좀 빼야지. 덜 먹고 운동해야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시작하면 며칠도 안가 그만 둘 확률이 높습니다.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얼마의 기간동안 얼마의 몸무게를 줄여나갈지 구체적인 계획을 짜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 기본이다.

숨어있는 다이어트 비법은 없습니다. 고전적이고 단순한 방법, 즉 적당히 먹고 많이 움직이며 운동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기회를 만들어서라도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많이 걸으세요. 꼭 헬스클럽에 가서 뛰어야만 운동이 아닙니다. 집안 청소나 산책, 계단 오르내리기나 버스에서 서서 가기도 다 운동입니다.

 

 

 

식사량은 갑자기 극단적으로 줄이지 말고 세 끼를 규칙적으로

몸에 지방을 축적하거나 폭식하고 싶지 않다면 세 끼 식사를 챙기고 저녁식사는 반두시 6시나 7시 이전에 끝내셔야 합니다. 또한 식사량을 갑자기 너무 많이 줄이면 간식이나 폭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규칙적으로 세 끼를 모두 먹되 식사량은 이전의 3분의 2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물과 덜 가공된 식물성 음식을 즐기세요

지지고 볶고 튀긴 음식과 복잡한 맛의 음료수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채소와 물이 공복감을 없애고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물은 식사 도중과 직후에는 소화를 위해 절제하되 아침에 일어나서 한잔을 비롯해 하루 8컵 이상을 마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다이어트의 시작입니다.

 

 

 

식사는 최대한 천천히, 열량이 낮은 음식으로 하며 조금 더 먹고 싶을 때 끝내기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많은 음식을 먹게 되므로 꼭꼭 씹어서 20~30분에 걸쳐 먹어야 합니다. 다들 아시지만 실천이 어렵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숟가락과 젓가락을 밥먹을 때 항상 들고 있지 않기! 입니다.

 

우리생활에서 습관화 되어버린 것 중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식사할 때 숟가락과 젓가락을 놓지 않는 것입니다. 이 습관 때문에 제대로 씹기도 전에 다른 음식들에 손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밥을 빨리 먹게 되는 것이죠.

 

Tip! '젓가락만으로 밥먹기'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열량이 낮으면서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야채, 해조류, 버섯 등을 충분히 먹는 것이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식사량이 약간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들때가 식사를 마칠 순간입니다.

 

 

 

운동기간과 횟수를 꾸준히 유지하라

운동기간과 횟구는 일주일에 하루 이틀 몰아서 몇 시간씩 무리하게 하는 것보다 주 3~5회 규칙적으로 최소 3~5개월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다소 힘들다고 느낄 정도로, 무산소 운동은 1~3 세트를 기준으로 남성의 경우 12~15회 반복할 수 있을 정도, 여성의 경우 15~20회 정도 반복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운동시간은 30분 ~90분이 적당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다이어트 시즌입니다. 이웃분들께서는 무리하게 다이어트로 건강 상하시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기분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