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인 5월이 마무리되고 현재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확정되었습니다. 각 가구별로 지급되게 될 지급액도 결정되어 이제 순차적 지급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근로장려금은 3월에 반기신청이 있었고 이번 5월 31일까지 정기신 청기 간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에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내년에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거 같네요.
한번 신청한 사람은 다음 신청기간에 문자 알림이 와서 미리 대비할 수 있으니 기회가 되실때 꼭 해당 기간 내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
정부가 코로나로 인해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는 저소득층 근로자 가구에게 지원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이번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을 완료한 근로장려금 지급일을 확정한 것입니다.
국세청은 정부의 요청에 따라 보다 빠른 처리를 위해 검토 항목을 간소화하여 진행하였고 벌써 167만 가구에 대해 심사를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15일을 기준으로 114만 가구에게 약 5200억 원의 근로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신청가구는 총 167만 가구이나 현재까지 심사를 통과한 가구는 114만 가구정도이며 평균 46만 원가량이 각 가구별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가구별 근로유형으로는 일용직 근로 가구가 68만 가구(약 60%)로 전체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용근로 가구는 46만 가구(약 40%)로 일용직 근로 가구가 상용근로 가구에 비해 22만 가구 정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세청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힘든 시기를 지내고 있는 저소득층 근로자들의 근로장려금 지급을 보다 서두르기 위해 심사기간을 최대한 단축 처리했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방법
지급이 결정된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가구에게는 신고한 예금통장으로 오는 15일 부터 순차적 입금처리가 될 예정입니다. 만약 계좌를 등록하시지 않은 분들은 집으로 날아오는 '국세환급금 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심사 및 지급 결과는 상담센터인 1566-3636을 통해 문의하시거나 자동응답시스템 1544-9944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친숙한 분들이 시라면 손택 스나 홈택스 홤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가뭄에 단비같은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당겨지면서 팍팍한 일상이 조금이나마 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얼마 안 되지만 그래도 지금을 버텨내기엔 큰 힘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