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캠핑' 이란?

말 그대로 차에서 먹고 자면서 즐기는 캠핑이다. 텐트 같은 캠핑장비를 준비할 필요없이 차량 내부의 트렁크 공간을 활용해 캠핑을 즐기는 새로운 레저형태를 말한다.

 

 

 

 

 

 

2020년 2월 28일부터 법적으로 모든 차량의 뒷좌석 개조가 허가되면서 캠핑 초보들도 고가의 장비 없이 '차박캠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처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탓에 관광지나 음식점 등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장소에 돌아다니기 힘든 요즘 차량 뒷좌석을 개조해 차박캠핑을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차박캠핑을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

첫째, 차량 뒷좌석 폴딩

자동차 의자 시트를 접어 평탄하게 만든뒤 단단한 에어 매트리스나 프레임을 설치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뒷좌석을 개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큰 개조가 아닌 뒷좌석 폴딩기능을 활용한 것으로 큰 비용이 들지 않는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누울 수 있는 공간에 여유를 주려면 승용차보다는 SUV 오너가 유리합니다. 특히 의자를 펼치거나 접을 때 완전히 평탄하게 되는 차량이 차박 캠핑에 적합합니다.

 

 

둘째, 루프탑 텐트 설치

만약 내부 공간에 여유가 없다면 루프탑 텐트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차량 위에 설치하는 루프탑 텐트는 단단한 하드 케이스를 열면 텐트가 자동으로 펼쳐지는 하드탑과 케이스 없이 장비를 묶어둬 풀면 텐트가 펼쳐지는 소프트탑 등이 있습니다. 단점은 사다로를 통해 오르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한번 설치하면 차량 이동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나 반려동물을 데리고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천 드리는 방식입니다. 자칫 잘못해서 떨어지기라도 하면 큰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까요.

 

 

 

 

 

 

 

차박캠핑 시 조심해야 할 사항

화재 주의

차박캠핑 중 음식조리를 하거나 난방을 할 때 불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자칫 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휴대용 소화기를 반드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조심

기호에 따라 차량 내부에서 가스버너 등을 지속적으로 피울 시 일산화탄소 중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텐트 내에서는 최대한 화기 사용을 금하고 잠들기 전에는 꼭 환기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지 침범 주의

무작정 떠난 나만의 차박캠핑 장소가 개인 사유지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할 것. 일반적으로 차박 캠핑도 정해진 캠핑장소에서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화장실 체크

차박 캠핑은 어디서든 캔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변에 화장실이 없다면 불편합니다. 이 때문에 목적지 주변에 공중화장실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맑고 깨끗한 자연을 느끼러 떠나는 차박 캠핑. 매력적인 밤하늘과 반딧불이를 감상하며 맑은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웃분들께서도 '캠핑'하시면 묵직한 짐더미를 상상하실텐데요. 가볍게 떠날 수 있는 차박은 어떠세요? 저는 가족과 하나하나 준비해보고 있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 떠나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