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돈이 필요한데 대출받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장 손쉽게 받을 수 있는 것이 보험약관대출입니다. 이 보험약관대출의 장/단점 비교와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부동산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급할 때는 간혹 활용하는데요. 이 보험약관대출의 경우 가입한 보험을 담보로 받는 대출로서 해약 환급급이 있는 보험의 경우만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급전-필요
급전 필요

 

따라서 해약환급금이 없는 보험이나 순수 보장형 같은 보험의 경우에는 대출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보험약관대출 장점

 

장기간 보험을 가입하신 내역이 있으시다면 특히 유리할 수 있는데요. 보통 보험 해지환급금의 85%~90%까지 대출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래된 보험이 있으실수록 활용할 수 있는 금액이 커집니다.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ARS(전화)를 통해서도 대출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을 받는다고 보험이 해약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지 이자율이 살짝(?) 높을 뿐입니다. 이 부분은 단점에서 언급할게요.

 

중도상환 수수료나 취급수수료가 별도로 없는 경우가 많아 쓸데없는 비용이 나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이건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으니 대출 실행 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약관대출 말고 중도 인출도 가능한데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보험약관대출과 중도인출의 차이점
보험약관대출 vs 중도인출

 

보험약관대출 단점

 

- 엄청난 고금리

사실 보험약관대출은 이자율이 살짝 높은 수준이 아닌 엄청난 이자율을 자랑합니다. 보통 '내가 낸 보험료 중에서 대출해 주는 것이니 싸야 정상이 아니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현실은 그렇지 않답니다.

 

보험대출 이자는 약 6~9%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약관대출은 최후에 생각하라는 말이 있나 봅니다. 대출 이자가 비싼 곳은 약 10% 이상을 요구하는 곳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약관대출
보험약관대출

 

- 연체로 보험 해약 위험성

일반 대출의 경우도 연체의 경우 신용등급 악화와 같은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 보험약관대출의 경우 연체하게 되면 자칫 가입해둔 보험이 실효처리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만 합니다.

 

연체로 이어질 경우 원래 이자에서 연체이자까지 더해져 해약환급금에서 점점 까이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점점 누적되어 해약환급금을 모두 까먹게 되면 보험은 실효처리됩니다.

 

보험약관대출 신용등급 평가

이 보험 대출의 경우 담보대출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연체를 하지 않으시는 이상 몇 번을 사용하셔도 신용등급 평가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대출이 있다고 해도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기에 은행권에서 취급하는 대출과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혹시나 카드론 대출과 비교해서 오해를 하시는 부분이 있으실까 싶어 알려드립니다. 카드론 대출의 경우 신용 대출이지만 성격이 '긴급'으로 들어가기에 해당 당사자의 신용등급 점수가 급감하게 됩니다.

 

반대로 보험약관대출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보험이라는 '담보'를 제공하고 받는 대출이기에 신용도에 위험성은 적은 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