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손목이 찌릿하고 아프거나 키보드를 칠 때, 물건을 들 때 통증을 느끼신 적 있으실겁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손목 통증이 발생하게 되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면 치료와 예방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손목 건초염

손목 건초염은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연결해주는 인대를 감싸고 잇는 막인 건초에 염증이 생기면 손목이나 엄지 손가락을 움직을 때 매우 아픕니다. 보통 출산 직후에 흔하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사무직이나, 손목을 과사용하시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특징

- 손목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고, 심해지면 손목에 열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손목이 시큰거립니다.

- 엄지손가락을 굽히거나 손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 엄지손가락 쪽으로 저린 증상이 나타나고, 손가락과 손목 사이에 있는 움푹 파인 부위를 눌렀을 때 특히 통증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자가 진단법

엄지를 감싼 후 손목을 아래로 꺾었을 때, 엄지손가락과 이어진 손목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손목 건초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수근관'이란?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가는 작은 통로를 말하는데요. 이 통로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통로를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바닥과 손가락에 통증과 저림,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직장인이나 주부에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증상 특징

- 보통 40~60세에 많이 발생하며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 바느질과 단추 꿰기 등의 정교한 동작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손바닥이나 팔이 자주 저리며 심한 경우 자는 도중에도 손이 아파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자가 진단법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양 손등을 서로 맞대고 가슴 높이로 들어 올린 자세를 1분 이상 지속할 수 없다면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손목 디스크라고도 불리는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는 새끼손가락 쪽에 위치한 삼각형 모양의 섬유연골을 말합니다. 이 연골은 손목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가 손상되거나 파열되면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생기는데, 이를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이라고 합니다.

 

 

 

증상 특징

- 땅에 손을 짚고 일어섰을 때 손목에 통증이 있고 시큰거립니다.

- 문고리를 돌리거나 병을 돌려 따려고 할 때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 골프나 테니스 등의 손목 스냅을 이용한 스포츠 활동을 할 때 통증이 있습니다.

자가 진단법

넘어지면서 손목을 세게 짚었거나, 손목에 부담이 많이 가는 골프나 테니스 등의 스포츠 활동을 하신 후 손목이 아프다면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의 손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손목 내측인 새끼손가락 쪽이 아프다면 더욱 확실합니다.

 

 

 

세가지 질환 모두 손목과 손에 통증을 가져와서 매우 불편합니다. 심하지 않다고 방치하게 되면 이후 치료가 어려워지는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습니다. 자가 진단법을 통해 질환이 예상되신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가볍게 여기고 넘겼다가 왼쪽 손목을 치료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네요. 이웃분들께서는 서둘러서 진료받아보시길 권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