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이 바이러스 문제로 세상이 시끄러울때는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기 더욱 꺼려지실 것입니다. 물론 헬스장, 수영장, 테니스장 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우엉차하면 어떤 것부터 떠오르시나요? 저는 제일 처음 다이어트부터 떠오르게 된답니다. 작심삼일이지만 한동안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홈트를 열심히 할때 식단조절과 우엉차를 병행해서 3키로 정도 감량에 성공한 적이 있거든요. 

 

우선적으로 안 마시던 물(수분)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그동안 몸에 쌓여있던 묵은 그것들이 많이 배출되게 된답니다.

식감도 아삭한 것이 자꾸 손이가는 맛이라 조림, 찜, 무침 요리등에 많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우엉은 1차적으로 자연광에 말려서 볶아서 우려낸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기에 고소한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볶는 대신에 뻥튀기 기계로 한번 튀기게 되면 고소한 맛이 더욱 배가되게 된담니다.

 

 

우엉차의 효능

우엉차는 사포닌과 타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혈색이 좋아지게 되기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뇌졸증이나 심장병 예방에도 탁월하며,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폴리페놀 성분 덕에 더할 나위 없는 음료라고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변비 해결과 장내 독소 배출을 원할하게 해주는 것은 기본! 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널과 레스베라트롤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꾸준히 드신다면 나이보다 훨씬 젊어보이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보통 효과를 못보신 분들은 반년도 채 드셔보시지 않은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시더라고요. 저만 하더라도 꾸준히 4개월째 마시고 있는데, 겨울철이면 엄청 땡기던 얼굴이 이제는 훨씬 줄었답니다.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 있으신 여성분들은 치료효과도 보실수 있을뿐만 아니라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생리통과 생리주기가 들쑥날쑥한 생리불순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물 대신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효능이 있지만 그것도 어떻게 만들어 먹는지를 알아야지만 효과를 볼 수 있겠죠? 물론 간단하게 사먹어도 되겠지만 요즘 워낙 중국산이 판을치는 세상이라 믿고 먹으려면 본인이 직접 만들어먹는게 가장 믿을만 하죠. 

 

 

우엉차 만들기

먼저 싱싱한 우엉을 구매하셔야 하는데, 될 수 있다면 마트 같은 곳보다 재래시장을 추천드립니다. 양도 양이지만 중간의 유통과정이 없기 때문에 훨씬 신선한 우엉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그냥 마트에서 사서 해봣는데 쓴맛이 더욱 강하더라고요.

구입해온 우엉을 깨끗히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말리기 좋게 작은 사이즈로 썰어서 말릴 장소에다가 키친타올 같은 것을 깔고 널어주세요. 햇빛에 말리는 것이 가장 좋아요! 혹시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이시라면 건조기도 활용해보세요. 그래도 햇빛을 통해 건조된 우엉들은 확실히 풍부한 영양소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훨씬 좋아요. 참고하세요:) 참 우엉껍질에 폴리페놀과 사포닌 같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껍질은 절대 깍으시면 안됩니다! 

 

 

보통 건조기의 경우는 70~80도에서 8~10시간 정도 말려주셔야 하고 자연 햇빛은 계절별로 상이하나 8시간씩 3~7일 정도 말려주시면 됩니다. 보통 3~4일이면 말라요. 이걸로 끝이 아닌데요. 마른 우엉을 깨끗히 마른 후라이팬에다가 볶아보시면 송글송글 물기가 더 나온답니다. 

 

저희 어머니는 5번 정도 볶으시던데 저는 1번만 볶았어요; 이게 정성이 엄청나게 들어가더라고요. 어느 TV프로그램의 주부고수는 9번 볶는다는데, 거기까지는 오바인거 같아 패스.

볶을 때 너무 많이 넣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한 주먹씩 볶아주는걸 추천드려요. 한꺼번에 많이 넣어서 하다보니 시간이 상당히 걸려서 지치더라고요. 이렇게 물기가 안나오는 수준까지 볶아주면 우엉차의 재료 우엉 완성!

 

 

바짝 볶아주면 가루같은 것들이 많이 나오기때문에 다른 통으로 옴겨담기 전에 거름막 같은 것에다가 한번 걸러주세요. 이렇게 볶아주기 귀찮으신 분들은 잘 말려서 뻥튀기 아저씨한테 가셔서 한번에 튀기시면 됩니다 ㅋㅋㅋ

 

솔찍히 이게 훨씬 효율적이고 맛도 좋아요. 훨씬 구수하고 적은 양으로도 맛난 우엉차를 우릴 수 있어서 가성비도 높아진답니다 ㅎㅎ

말려서 얇아졌던 우엉이 뻥튀기 아저씨의 튀기기 덕분에 저렇게 더욱 두툼해진답니다. 어려워 마시고 5천원 정도만 주시면 환하게 웃으시며 반겨주세요 ㅋㅋ

 

건조한 계절이 다가오네요. 겨울철 따뜻한 우엉차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