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및 상향기준 그리고 모르면 손해보는 것들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한도소진율을 적절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도가 250만원일때 200만원을 사용하면 한도소진율이 80%입니다. 그렇다면 50만원을 쓰면 20%를 사용한 것이 됩니다. 이렇게 한도의 소진정도에 따라서 신용카드사에서는 고객 분류가 조금씩 나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한도올리는 꿀팁과 기준에 대해 말씀드려 볼까합니다. 진행하시면서 자칫 잘못하면 위험한 사항이 발생할수도 있으니 시간내셔서 꼼꼼히 읽어주세요.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및 상향기준 그리고 모르면 손해보는 것들

 

신용카드 사용 한도 상향 기준

신용카드 한도 책정 기준이 가처분소득과 개인 신용등급과 연관이 있다는 소리는 들어보셨나요? 여기서 말하는 가처분 소득은 개인소득 중에서 저축과 소비를 하는 소득을 말하는데, 더욱 쉽게 말하자면 1년 기준 수입에서 1년간 반드시 지출이 되는 빚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만약 연간 소득이 5천만원이라고 치고 대출(이자포함) 상환금액이 1천만원이라면 가처분 소득은 4천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12개월로 나누면 월 가처분소득은 약 333만원이 되겟네요.

 

월 가처분소득이 최소 50만원 이상일 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신용등급 자료를 기반으로 발급이 가능한지 여부와 한도를 설정하는데 사용되기에 아주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한도 상향 기준

보통 가처분소득의 200~300%까지는 한도가 나옵니다. 즉 신용카드 한도자격 요건은 '가처분소득과 신용등급으로 결정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득향상, 회사의 직위 상승 등의 이유로 카드사에게 이용한도 증액을 요청할 수 있죠.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가장 먼저 신용등급 관리가 중요한데요.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관리하기에 왠만한 정보는 일일 단위로 최신화 됩니다. 연체는 절대적으로 피하시는게 좋겟죠?

 

 

신용카드 사용 한도 올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기존의 한도액에서 일부결제를 통해 한도상향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6개월 정도 꾸준히 해주셔야 왠만한 카드사에서 통과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그냥 일상생활에서 카드 결제대금일이 오기 전에 한번 정도 일부 결제를 해두시면 신용등급 관리와 한도액 상향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다른 말로 선결제라고도 하는데 카드사 전화나 앱을 통해서 즉시결제를 진행하면 결제한 만큼의 한도가 살아납니다. 선결제는 금액대별과 해당 결제건별로 진행하실수 있고, 결제내역 중 수수료나 연회비 등이 있다면 해당 금액은 제외되고 한도가 복원 됩니다.

 

보통 1~6등급은 월 가처분소득의 최대 300%를 한도로 부여되고, 7등급 이하의 경우 월 가처분소득의 최대 200%의 한도가 부여됩니다. 이때 1~4등급은 카드사마다 내부지침이 달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기도 해요. 이를 이용해 증액도 가능하고요.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카드 이용금액 관리도 중요합니다. 사용하시는 신용카드가 있으시다면 해당 카드의 총 한도를 파악해보세요. 한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신 다음 총 한도의 20~30% 정도만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연체없이 카드값이 결제되면 신용점수에도 유리합니다.

 

 

단기적으로 갑자기 지출이 나가게 될때가 있으실거에요. 자동차를 구매한다든지, 결혼자금 또는 병원, 장례등을 치를때는 큰 돈이 들어가니까요. 이럴때 '특별한도상향'을 이용해보세요.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한시적으로 해당 목적으로 사용할 금액을 증액 시켜줍니다.

신용카드 한도조건을 성실히 채워 자격요건이 되면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부터 문자나 전화가 오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도 쉽게 한도 상향이 가능합니다. 

 

혹시 1월에 한도 상향을 요청했으나 거절된 경우에는 최소한 3개월이 지난 후에 다시 요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정기적인 상향평가는 6개월마다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소 6개월동안 연체없이 카드를 사용하셔야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신용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신용카드 갯수를 늘리는 것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할때마다 신용점수가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카드 상담사 중에 돈을 주는것에 혹해 여러개를 발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 같은 경우 2등급에서 신용카드 3장을 만들었더니 4등급으로 내려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신용카드 자체가 사용하면서 만들어지는 빚을 의미하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을 끼칠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대출은 절대로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사용 즉시 엄청난 신용도 폭락이 있기에 아무리 급하셔도 신용카드 대출만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리볼빙도 마찬가지이니 신용도를 챙기시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대금 납부도 바쁘면 깜빡할 수 있으니, 연체로 인한 불이익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꼭 신용카드 요금 계좌이체를 신청해두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