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사기신고 방법과 경찰서 신고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요즘 중고거래가 많아지면서 사기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저도 15만원짜리 지갑을 구매하려고 하다가 사기를 당하게 되었는데요. 신고 프로세스를 알려드릴게요.

 

사기꾼들은 번개장터 접속 중이 확인되는데도 톡을 모두 씹으며 대꾸를 하지 않습니다. 뭔가 바쁜일이 있어 늦는건가 싶다가도 그날 하루를 잠수타버린다면 90%이상이 사기입니다.

 

 

그런데 웃기게도 번개장터에서는 이런 사기에 대한 부분을 책임지지 않는 분위기라 놀랍기도 했답니다.

번개장터-사기
번개장터 사기신고

번개장터 사기신고

번개장터를 이용하는 애용자로서 참 허탈하기도 한 부분이었는데요. '번개장터는 개인간의 거래에 대해 직접 관여하지 않으므로, 피해를 당하셨을 경우 유관기관에 직접 신고를 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라는 안내문구가 보이더라고요.

 

어찌보면 너무 무책임한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허탈하기도 했답니다. 아무튼 신고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마이샵 > 고객센터 > 1:1 문의하기 > 거래신고 > 상품 미발송'을 통해서 번개장터 측에 신고가 가능한데요.

번개장터-사기-신고-접수
번개장터 사기신고

거래신고에서 사유선택을 하시고 내용을 입력하시면 번개장터 측에서 사실여부를 확인한 뒤 해당 상점의 계정을 정지시킨다고 합니다. 이때 사유를 어떤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내용이 달라집니다. '배송비' 분쟁의 경우 선불로 합의했으나 착불로 보냈을시 선불로 합의한 톡내용 사진을 첨부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사기를 당했을시에는 피해관련자료(피해일시, 피해자 인적사항, ID또는 상점명, 거래내역 등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증거자료로 사용할 대화내용도 필요하며, 실제로 금액이 거래된 이체내역서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번개장터 사기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 처음에 말씀드렷듯이 번개장터 측에서는 적극적인 대응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존 피해사실을 알렷다 하더라도 기껏해야 계정정지가 끝이고 피해에 대한 구제는 생각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즉 우리가 경찰에 직접 신고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사이버 사기 범죄 접수 방법

>www.police.go.kr/index.do<

 

경찰청

국민과 소통하는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로 국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청장과의 만남 국민 여러분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이를 치안행정에 반영하겠습니다. 자세히 보기 순직경찰관 추모 당신을

www.police.go.kr

ecrm.cyber.go.kr/minwon/main

 

ECRM

신고는 피해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가족 등 대리인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대리인 신고가 가능한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견한 사이버범죄는 '제보하기'를 이용해 주시

ecrm.cyber.go.kr

사이버 안전지킴이로 신고 접수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페이지에서 '신고하기'를 통해 진행하실수 있으며, 진행절차는 이렇습니다.

온라인-사기-신고접수
사이버 사기 신고

본인 인증절차를 진행하시고, 사안에 대한 선택을 해주세요. 살인, 납치, 감금과 같은 긴급한 사안이 아니기에 '아닙니다'로 선택하시고, 오프라인에서 발생한 협박,폭행 등의 사안이 '아닙니다'라고 선택하세요.

 

신고하기 처리지침을 대충 한번 훑어보시고 지침동의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만약 절차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경찰민원콜센터(182)로 연락하셔서 물어보시면 되세요.

 

 

본인의 신분증을 업로드하시고 증거자료를 첨부하시면 되는데요. 신고인(진정인, 피해자)의 인적사항을 입력할때 당사자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대리인이실 경우 국민신문고 같은 사이트를 활용하셔야합니다.

 

피해내용에 대한 사실에 대해 진술하시면 되고, 마지막 단계인 신고내용 확인 및 접수완료 창을 확인해주세요. 이후 신고접수가 원할하게 완료되었다면 이메일을 수신받으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온라인 사이버사기 접수를 하더라도 꼭 경찰서 방문을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시스템은 경찰서를 방문해서 소요되는 절차를 간편하게 개편한 것으로 '사전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류접수까지 마무리 되었기에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형사사건 진행을 위한 방문이 필요하니 꼭 잊지마시고 방문하셔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에 대한 진실을 알려드리겟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스타를 활용하시면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시는데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것이 바로 이로인한 사생활 침해에 대한

bcc101010.tistory.com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 총정리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 총정리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겟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여러모로 버는 금액대비 삶이 힘들때가 있습니다. 이때 근로장려금 대상이 된다면 국가의 지원을 받

bcc101010.tistory.com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공시지가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공시지가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보다 공신력있는 국토부에서 발표한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 공시지가 조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금에 대한

bcc101010.tistory.com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수 취득세 양도세 보유세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수 취득세 양도세 보유세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수 여부와 취득세 양도세 보유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은분들이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의 경우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투자에 박차를 가하

bcc1010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