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날씨가 되면 속이 뜨끈한 죽이 생각나실거에요. 저도 다이어트 시즌이나 날씨가 쌀쌀해 질때면 즐겨먹는 음식이 바로 호박죽인데요. 다른 음식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서 부담없이 즐겨먹지만 자칫 잘못하면 과식하게 되는 무시무시한 음식입니다.

 

 

한 때 아이유가 단호박 다이어트로 10kg 감량을 해서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한동안 단호박 다이어트 열풍이 일었을 만큼 많이 알려졌는데요. 단호박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칼로리가 엄청나게 낮기 때문입니다. 칼로리도 낮으면서 탄수화물, 섬유질, 각종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시간이 길어지기에 공복감도 줄일수 있죠.

 

 

단호박 칼로리는 100g에 겨우 29kcal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부족해지는 영양소를 보충해주면서 다이어트의 적 공복감마저 날려버리니 이보다 좋은 음식 찾기 힘들겁니다. 게다가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은 몸속에 필요없는 잉여수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어 붓기를 빼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몸이 쉽게 붓는 분이라면 단호박을 즐겨먹는 것도 하나의 치료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백종원 표 단호박죽 재료

 

단호박 1, 밥한공기, 대추 1개, 소금 1/2큰술, 설탕 1큰술, 물 4컵


단호박죽 레시피

단호박을 일단 깍아서 봉지나 지퍼팩에 넣은다음 7분정도 돌려주세요. 다시 끓여줄 것이기에 너무 안익혀도 되요!

단호박과 물 두컵(종이컵 기준)을 넣어주고 믹서기로 곱게 갈아줍니다. 확실히 익혀서 가는만큼 쉽게 갈아진답니다. 단호박이 곱게 갈아진 것이 육안으로 어느정도 확인되면 밥 1공기를 넣고 다시 갈아주세요.

 

 

Tip 여기서 밥을 않넣고 밀가루 한큰술에 우유 300ml 정도 넣고 끓이면 단호박 스프가 완성된답니다:) 점도는 끓여가면서 조절하시면 되요.

밥을 넣고 갈때 너무 갈면 식감이 너무 떨어질 수 있으니, 적당히 취향껏 갈아주세요:) 저는 밥알이 살짝살짝 보일정도로 갈았어요. 단호박과 밥이 어느 정도 익은상태라 한 5분 끓여주면 단호박죽이 완성된답니다! 참 이때 소금 1/2큰술, 설탕 1큰술 넣어주시면 간이 맞아요. 끓여보시면서 조금씩 맛보시고 부족하다 싶으시면 소금이나 설탕 조금씩 더 첨가해주세요.

 

 

이 방법을 모를때는 엄청 오래도록 조리하며 요리했어야 했는데, 이 방법알게 된 후로는 정말 수시로 해먹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죽을 끓이다보면 기포가 생기는데, 조금씩 보글보글 올라올때는 저어주면 되고, 너무 껄쭉해서 튈때는 물을 좀더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튈때는 자칫 데일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단호박죽 농도는 이정도면 적당해요. 너무 뻑뻑하면 죽보다는 떡이라는 느낌이고, 너무 묽으면 스프느낌 나니까 끓여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농도를 찾아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