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일반 취업이 어려워지는 요즘 전문직에 대한 갈망을 폭발하고 있습니다. 전문직은 일반 회사원보다는 높은 연봉을 가져갈 수 있지만 그 폭에 변수가 상당하며, 사업이나 개업의 영역으로 가면 절대로 소득을 정확히 알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공인회계사 초봉, 연봉에 대해 알려드리겟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공인회계사의 응시자와 합격자는 매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올해 응시 접수자는 13,458명이며, 지난해보다 약 25%가량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불과 15년 전인 2006년 시절 공인회계사들의 초봉은 약 3,300만원 정도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어 요즘은 대기업 못지않은 연봉을 받게되는데요.
목차
공인회계사 연봉
2006년 당시에는 금융권이나 대기업 회사원들에 비해 정말 빈약하다고 할 정도로 였다고 합니다. 솔직히 말해 문과들에게 있어서는 전문직 중 탑 오브 탑이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던 직종인데, 의외였습니다.
어느 직종이나 수습기간이 있듯이 이 공인회계사도 수습기간이 존재합니다. 수습기간은 약 2년. 비교적 긴 기간을 수습으로 있는만큼 전문직으로서 2년 이후 성장하는 연봉은 급격하게 오르는 편입니다. 즉 수습기간만 지나면 연봉 상승률이 높은 직종이라는 말이죠.
요즘 방영하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많은 공인회계사들이 연봉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요. 취합해보면 수습기간 이후 공인회계사 연봉은 평균 1년에 1,000만원씩 상승한다고 합니다. 2006년 당시에는 2년의 수습기간 이후에 연봉이 5,000만원대로 올랏다고 하니, 얼추 계산해보면 비슷합니다.
그러면 '10년차면 순식간에 억대 연봉이겟네?'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단순한 고용된 상태로 연봉형태로 일하는 회계사들에게는 연봉 상한선이라는게 존재한다고 합니다. 승진하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영업을 아무리 잘해도 올라가는 속도는 더딘게 사실이라고 하네요.
8년차로 근무하시던 세무 회계사분께서 8년 정도 근무하시다 그만두셨다고 하시는데 그때 2015년 시절 연봉이 약 9,000만원이셨다고 하네요.
최근 공인회계사 연봉
공인회계사를 준비하실 분들이 가장 궁금하신 것이 바로 '현재 얼마정도 받느냐'이실 것입니다. 전문직 연봉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특히 큰 기대를 하실텐데요. 최근 공인회계사들의 초봉은 5,000만원대라고 합니다. 물론 성과급 제외된 금액으로요.
금감원 회계사, 세무 회계사 할 것없이 초봉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요즘 공인회계사 5년차 이상 되면 성과급 포함해서 억대의 연봉을 받을 수 있다구 합니다. 전문직의 시작은 시험의 합격인 만큼 얼마나 빨리 시험을 통과하느냐에 따라 연봉상승률도 빠를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하네요.
회계사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다면 국내 4대 회계법인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삼일, 삼정, 안진, 한영 회계법인은 국내 최대의 규모를 가진 만큼 학벌주의도 강하며 소위 SKY라고 불리는 대학을 나오지 않는다면 들어가기조차 쉽지 않다고 합니다.
공인회계사 시장 분위기
최근 2018년 11월에 시행된 신 외감법(개정 주식회사 등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로 필요한 회계사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요즘은 합격자들을 더욱 반기는 분위기 입니다. 표준 감사 시간제,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 등 다양한 법안이 도입되면서 외감 업무가 증가해 회계법인 등에서는 많은 인력 보강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일반기관과 공공기관에서 뽑는 회계사 수가 더욱 늘었기에 당분간 이 분위기는 지속될 것을 보입니다. 회계사 연봉과 업무환경 등 처우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신 외감법 시행 이후 회계업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금감원에 따르면 2019년 대비 국내 회계법인 185곳의 매출은 10% 이상씩 지속적인 성장추세라고 합니다.
8대 전문직 연봉 순위
회계사라는 직종의 업무 특성상 외감법의 개정으로 법적 책임이 과중해져서 실무적으로는 힘들어질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감사비가 오르면서 자연스레 연봉도 오르는 효과를 누릴수 있기에 좋은점도 있죠.
의사, 변호사 다음으로 연봉이 높은 직종이 회계사인 만큼 회계사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어떤 외부적 변화가 있어도 흔들림이 적은 직종이죠. 공인회계사를 준비 중이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