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고사리 삶는법을 공유해보겟습니다. 이 시즌이면 잘 말려둔 고사리 나물을 해먹어보려 다들 시도를 많이 하실텐데요. 자칫 잘못하면 비린내가 나기도 하고, 떫은 맛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열심히 요리 해놓고 버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사리 나물을 무쳐본 분들이시라면 다들 한번쯤 겪는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불린 고사리를 다음 사용을 위해 냉동하는 법과 깨알 팁들을 모두 알려드리며, 마른 고사리 삶는법을 알려드릴테니 꼼꼼이 챙겨가시길 바래요:)
마른 고사리 삶는법
명절하면 빠질수 없는 것이 나물이며, 이 나물에 항상 포함되는 것이 고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말려두면 사시사철 계절을 불문하고 해먹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도 많이 즐겨먹던 나물이었지요. 고사리는 산에서나는 고기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씹는맛이 고소하고 쫄깃함이 특징입니다.
마른 고사리는 불리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안불리고 바로 요리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럴 경우 식감과 맛이 시간을 들인것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른 고사리는 찬물에 6시간 이상 불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찬물에서 서서히 불어난 고사리의 경우 본연의 향도 같이 은은하게 살아나 비린내가 없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주무시기 전에 찬물에 담가 놓고 주무시면 다음날 잘 불려진 고사리를 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통통하게 불어난 고사리를 상상하시면 안되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적당히 불어나기에 '이게 맞나?' 싶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게 정상입니다.
원래 고사리에서 쓴고 떫은 맛이 나는 이유는 고사리 자체의 독성 때문입니다. 물에 오래 불리게 되면 이 독성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중간에 물을 한번쯤 갈아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보통 나물을 불린 물은 재사용 하시는분들이 계신데, 고사리물은 절대 재사용하시면 안되고 바로 버려주셔야 해요!
이제 본격적으로 마른 고사리 삶는법을 알려드릴텐데요. 먼저 쌀뜬물을 준비하셔서 고사리 삶을때 맹물에 같이 섞어주세요. 조금이라도 남아있는 고사리의 독성으로 인한 쓴맛과 떫은 맛을 싹 잡아준답니다.
쌀뜬물과 함께 한번 부글부글 끓여준 고사리는 5분~10분 정도 끓여주시고 고사리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쌀뜬물로 삶은물도 버려주시고, 깨끗히 행군 다음 깨끗한 물에 20분 정도 삶아주시면 이제 제법 통통해진 고사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삶아도 고사리가 으스러져버리니 40분씩 막 삶으실 필요 없어요. 어차피 볶으면서 좀더 불어나니까요.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고, 삶은 물에서 바로 꺼내지 마시고 1시간정도 좀 더 불려주셔야 진짜 부들부들한 고사리 맛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이제 1시간 정도 마저 불리셨다면 찬물에 여러번 행궈주세요. 씻은 고사리를 채반에 두어 마져 물기를 빼주시고, 냉동 보관시에는 지퍼백에 고사리와 물을 같이 담고 냉동해야 해동했을 때 고사리가 질기지 않답니다!
저희집도 이 번거로운 일을 왜하나 싶지만 명절때 대량으로 이 작업을 한번 해두면 조금씩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편하게 꺼내 먹을 수 있답니다. 제법 시간이 오래걸리는 만큼 정성이 들어가지만 빠른 시간내에 데쳐내는 고사리에 비해 식감이나 향은 더욱 뛰어나답니다.
마른 고사리 삶는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혹시 직접 안삶고 마트 같은 곳에서 사실경우 묵은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사와서 쌀뜬물에 푹 담궈서 전자레인지 5~10분 돌려주거나 한번 삶아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어른들이 귀찮아도 집에서 삶는 이유가 있답니다.
이제 제대로 불려진 마른 고사리로 맛있는 요리하셔서,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래요! 참 햇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릴게요.
마른 고사리 삶는법 요약
1. 찬물에 6시간 불린다.( 중간에 물을 1번 갈아주면 더 좋다 )
2. 쌀뜬물과 맹물을 섞어 물이끓기 시작하고 5~10분 끓여준다.
3. 깨끗히 2번 정도 씻어준다.
4. 냄비를 행궈서 다시 깨끗한 물에 20분 정도 삶아준다.
5. 20분 후 불을 끄고 1시간 정도 더 불려준 후 찬물에 깨끗히 2~3번 씻어준다.
이후 냉동보관하실 분들은 위의 냉동 보관방법대로 하시면 되고, 요리 하실분들은 채반에 물기를 제거하고 용도에 맞게 요리하시면 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 모르겟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하트)와 구독 부탁드려요~! 댓글로 응원까지 해주시면 더 좋고요. 더욱 좋은 글들로 보답하겟습니다.
김수미 더덕무침 만드는법 고추장은 거들뿐 초간단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