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임리히법에 대해 알려드리겟습니다. 반려동물들은 이제 우리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가족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습니다. 반려동물들과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사람과 똑같이 응급처치가 필요한 사건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바로 음식을 먹다가 급체했을때인데요.

 

사람이라면 배운대로 하임리히법을 할수 있지만 강아지 같은 반려동물들은 어떻게 조치해야할지 몰라 긴박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중한 가족을 잃는 불상사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야만 합니다. 반려견의 생명을 지킬수 있는 것은 반려인 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들은 특히 허겁지겁 먹는 경우가 많아서 간식이나 사료를 먹다가도 기도 폐쇄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완전히 기도가 막혀버리는 경우에는 정말 몇 분안에 강아지가 사망할수도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삼킬수 있는 고무공이나 작은 장난감은 가지고 놀때는 꼭 유심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하임리히법

강아지들은 말을 하지 못하는 만큼 불편한 것을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니 기도가 막혔을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야 되겟죠?

 

<강아지 기도 폐쇄시 행동>

  • 호흡을 급하게 몰아쉬며 쌕쌕 소리를 낸다.
  • 발로 입과 목을 긁거나 얼굴을 바닥에 박으며 비비는 행동을 취한다.
  • 기침을 매우 격하게 내뱉으려 한다.
  • 숨을 쉬기 힘들어하며 헐떡거리는 현상을 보인다.

가장 먼저 조치해주셔야 할 일은 강아지 입안에 들어있는 것을 끄집어내주셔야 합니다. 양손으로 강아지 입을 위아래로 벌려 입안에 내용물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꺼내야 합니다. 하지만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에 강아지가 당황하며 반려인의 손을 물어버릴수도 있기 때문에 입을 열때 저항한다면 무리하게 시도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입안에 이물질을 확인하기 어려운데도 계속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때 필요한 것이 강아지 하임리히법 입니다. 이미 기도넘어 중간부분까지 들어간 상태에서 막힌것이기에 신속하게 조치하셔야만 합니다.

강아지 하임리히법

견종별 하임리히법

  • 소형견 - 강아지의 무게가 가볍고 사이즈가 작을 경우에는 만화에서 보던것처럼 강아지 뒷다리를 잡고 거꾸로 세워주세요. 그리고 부드럽게 흔들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반려인이 당황한 상태라면 더욱 위험하니 침착히 조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중형/대형견 - 강아지의 하복부 부분을 양팔로 감싸안으며 위로 들어올려주세요. 뒷다리를 들어 고개가 아래로 내려가게 해주세요. 물구나무 서듯이 거꾸로 올려주면 막힘 음식물이 다시 튀어나오게 됩니다.
  • 힘이 받쳐주시는 분이라면 강아지 하복부 부분을 한손으로 감싸 위로 올리면서 나머지 한손의 손바닥으로 어깨뼈사이를 강하게 쳐주세요.

 

 

강아지 하임리히법 상세과정

  1. 강아지 뒤에 서서 강아지의 허리를 양팔로 감싸 안아주세요.
  2. 엄지손가락을 강아지 배쪽으로 향하면서 주먹을 쥐세요.
  3. 강아지 갈비뼈 밑부분 하복부를 감싸안은 상태에서 주먹쥔 손으로 강하게 위로 들어올리며 3~5회 1세트로 압박을 진행하세요.
  4. 이물질을 뱉어낼때까지 반복적으로 진행해주세요.

하임리히법은 강아지가 의식이 있을때 할수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의식을 잃기 전에 이물질을 신속히 빼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도 그렇듯 반려견도 산소가 단 몇분만 뇌에 전달되지 않아도 살수 없습니다. 심한경우 사망이나 뇌사상태까지 갈 수 있으니 신속히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배출했더라도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동물들에게 응급상황이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는 숙지하고 계시는것이 반려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이 아닐까 싶습니다. 알고 있다가 행동으로 옴길수만 있다면 가만히 손놓고 가족을 떠나보내는 일은 없을테니까요.

 

 

염증에 좋은 음식 이건 알고 챙겨야

 

염증에 좋은 음식 이건 알고 챙겨야

염증이라는 것 자체가 조직세포가 손상되어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외적 요인으로 보이는 피부 염증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내부의 염증도 존재합니다. 만약 내적 염증이 생기면 내몸이 아프고

bcc101010.tistory.com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많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맙니다. 이때 우리가 쉽게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우리 몸의 방어기능을 하는 면역력이 제 기능을 유지한

bcc101010.tistory.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전염성과 진료과

 

대상포진 초기증상 전염성과 진료과

대상포진은 과거 수두에 감염되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들의 몸속에 바이러스가 잠자고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발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활성화되면 신경괴

bcc101010.tistory.com

중고차 경매 편하게 싸게사는 방법

 

중고차 경매 편하게 싸게사는 방법

중고차 경매로 차를 싸게 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겟습니다. 보통 중고차도 잘 사야 싸고 좋은차를 구매할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매매상에서 자칫 고약한 딜러를 만날경우 덤탱이는 덤탱이

bcc101010.tistory.com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 총정리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 총정리

근로장려금 지원자격 지원금액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겟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여러모로 버는 금액대비 삶이 힘들때가 있습니다. 이때 근로장려금 대상이 된다면 국가의 지원을 받

bcc1010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