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4계절을 몸으로 느끼며 살아가는 우리는 계절별로 옷을 바꿔 입습니다. 날씨로 인해 굳어가는 몸을 좀 더 원할하게 쓰기 위해서이지요. 그런데 자주 쓰시는 자동차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처럼 자동차를 순수히 이동수단으로만 쓰고 세차도 잘 안하는 경우 최소 계절이 바뀔때 한번쯤은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혹여 이런 점검을 빠트리거나 무시하고 계시다면 아마 여러 경고등과 마주하시게 되실텐데요. 저도 경고등을 자주보는 1인중 한사람이랍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쓰기는 쓰는데, 무얼 어떻게 관리해줘야 되는지도 감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러다가 문뜩 경고등과 마주치게 되면 '헉'하면서 당황하게 됩니다. 기존에 잘 타던 자동차가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새빨간 경고등이라도 뜨면 그 당혹감은 이루 말할 수 없죠.

자동차 경고등 색깔로 중요도가 달라져요!!

자동차 경고등은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또는 파란색 이렇게 3가지 색상으로 표현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색상마다 의미하는 것이 다르다는 거 알고 계셧나요?

 

 

위험경고 신호 : 빨간색!(즉시 점검 필요)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된 것들에 문제가 생겼을때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것은 절대 가볍게 넘기시면 안되는 사항이니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기거나,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엔진 온도가 올라가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켜지게 되는데요. 이를 무시하시고 운행을 하시게 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니 꼭 신경써서 점검받으시길 바랍니다.

 

주행은 가능하나 장시간 방치하면 위험한 노란색 경고등!

타이어에 바람이 빠졌거나, 엔진 전자신호 불량 등으로 엔진기능에 문제가 감지되었거나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현재 운행하는데에는 괜찮은 상태가 노란색 경고등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경고등 중에서 가장 많이 놓쳐서 사고가 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당장에 급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있다가 점검해야지 하고 넘기다가 결국 사고나 차량 손상으로 이어지기 쉬운 경고등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운행 상태(정상)를 표기하는 색 초록색 또는 파란색!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등으로 경고등이라기 보다는 현재 상태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향지시등, 전조등 상향등 등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자칫 사이드브레이크를 잡아둔 상태에서 주행하게 될 경우 깜박거리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도 깜박거리게 됩니다. 보통 시동을 걸면 처음에는 잠깐 켜지지만 이상이 없을 경우 시동 후 자동으로 꺼집니다.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가 방전되었을때 켜지는데요. 서비스를 불러 점프를 했을때도 그대로 켜져있다면 바로 정비소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켜진 상태로 주행할 경우 과열이나 배터리 방전을 일으킬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냉각수 수온 경고등은 비정상적으로 냉각수 온도가 치솟앗을때 (100도 이상)켜집니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엔진이 과열 될 수 있으니 발견하셨다면 운행을 중지하시고 냉각수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엔진 경고등은 대부분 전자제어 장치 또는 배기가스 제어 부분에 센서 이상이 있을 때 켜지는데요. 엔진 경고등이 켜진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할 경우 운전성능과 연료소비에 영향을 주는 배기제어 계통이 손상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TPMS경고등은 일명 타이어 경고등이라고도 하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에 이상이 있을때 켜지게 되며 계절이 바뀌는 시즌에 자주 점등됩니다. 펑크가 났거나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타이어속 공기도 쪼그라들기 때문에 더 충전해주시면 꺼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삼각형 속 느낌표 경고등종합경고등이며, 차량에 어떤 한가지라도 문제가 있게 되면 점등되는 등입니다. 보통 타이어 경고등과 함께 뜨며 공기압을 충전해주고도 안꺼질 경우 센서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점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제는 자동차 경고등이 의미하는 뜻은 어느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세차도 해야지 하면서 못할 때가많아서 미루기 일쑤이지만 운행할때 문제가 생기면 안되니 안전적인 부분은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