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떡국 끓이는법에 대해 공유해볼게요. 이게 신기한것이 육수없이도 구수한 깊은맛을 내는 정말 신기방기한 방법이었답니다. 보통 소고기 떡국은 사골육수를 활용해서 끓여야지 이렇게 깊은맛이 나는데, 이 방법을 알고부터는 떡국을 뚝딱 끓여낼수 있어서 정말 편해요.
소소한 팁들과 정석적인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잘 적어두시고 맛있는 떡국 만드시길 바래요!
백종원 떡국 끓이는법
핵심 재료(2~3인분 기준)
떡국떡 3컵, 소고기 200g(사태나 양지, 잡부위도 가능), 물 2리터, 참기름, 식용유, 국간장, 꽃소금, 멸치액젓, 대파 1줄기, 다진마늘, 계란2개, 김, 후추가루
떡국떡은 요리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불려주셔야 야들야들한 식감을 느끼실수 있어요. 보통 냉동실에 보관해두실텐데, 미리 꺼내서 물에 30~40분 정도 담궈 해동해주세요.
방앗간에서 갓 뽑은 떡으로 해야 더욱 맛있는데, 냉장고에 지난 가족모임때 해먹고 남은게 많아서 저는 그냥 냉장고 털이했어요 ㅎㅎ
백종원 소고기 떡국 레시피는 포인트가 몇가지 있는데요. 첫번째는 참기름 2큰술, 식용유 1큰술을 후라이팬에 둘러 소고기를 볶아준다는 것이에요. 보통 참기름만으로 볶게 되면 너무 고소한 향이 강해서 고기맛을 가려버리기 일쑤라 이건 정말 핵심 포인트인거 같아요!
달궈진 후라이팬에 소고기 200g을 넣고 달달달 볶아주세요. 지방이 많다고 잘라내거나 버리시면 안되요! 다 떡국의 맛을 살리는 재료가 되니까 이번만은 지방도 함께 볶아주세요.
될수 있으면 핏기가 사라진 정도가 아니라 잘 익었다는 느낌이 나도록 볶아주세요. 덜 익은 상태에서 물을 넣게되면 고기 누린내가 올라올 수 있어요. 이제 고기가 어느정도 잘 익었다면 물 1리터 정도만 넣어주세요.(그러니까 고기가 잠길 정도만)
이제 본격적인 백종원 떡국 끓이는법의 양념코스랍니다. 물이 끓어오리면 꽃소금 1큰술, 국간장 3큰술을 넣고 맛과 향을 고기에 베이게 해주세요. 핵심 포인트 두번째! 멸치 액젓 2큰술을 넣어주세요. 이 타이밍에 넣어주면 깊은 국물맛을 잘 우려낼 수 있어요.
사태나 양지를 사용하신 분들은 적당히 익히면 질기실수 있으니, 은은한 불에서 오래 끓여서 고기를 연하게 만들어 주세요.
맛난 국물이 완성되는 동안 계란 2개를 흰자와 노른자로 잘 분리하여 지단을 만들어주세요. 지단을 만드실때 주의해야할 점은 기름을 조금만 활용하셔야 한다는 것이에요. 고명으로 떡국 위에 올라갈 것인데, 기름이 많으면 느끼한 맛 때문에 떡국의 맛을 망칠수 있어요! 사실 저도 고명에는 자신이 없어서 대충 얇게 만들어서 잘된 부분만 썻어요 ㅎㅎ
이제 남은 물 1리터를 마저 부어서 불려놓은 떡을 넣어주세요. 떡을 넣으면 끓어오르던 국물이 한차례 꺼질텐데, 다시 끓어오르기를 기다렸다가 다진마늘 1큰술과 대파 1줄기도 쫑쫑쫑 썰어 넣어주세요. 이제 떡이 잘 익을때까지 펄펄 끓여주면 된답니다.
국물이 어느정도 줄고 떡이 익었다면 이제 후춧가루를 톡톡톡 뿌려서 접시 덜어주면 백종원표 떡국 완성~! 이제 김을 봉지에 넣고 잘 부셔서 고명으로 올려주면 마무리가 된답니다.
이 맛은 정말 가족들에게 당당하게 내놓아도 될만한 맛이랍니다! 칭찬받을만 해요. 맛나게 떡국 한그릇 하시고 건강한 한해 만들어가요!
도움이 되셧다면 좋아요(하트)와 구독 부탁드려요! 댓글 응원도 함께 주시면 더욱 알찬 팁들로 찾아뵙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