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국 끓이는법에 대해 초간단 레시피를 알려드리겟습니다. 감자는 어떤 요리에 넣어먹어도 맛있는 식재료이다 보니 박스로 구매해두는데요. 백종원 감자국부터 다양한 레시피가 존재합니다.
육아하시는 분들 또는 힘든 하루를 보내고 집에 도착했는데 막상 먹을게 없어 고민인 분들! 집중하세요. 정말 순식간에 집밥다운 국을 끓일수 있는 비법을 전수해드리겟습니다.
집에 남는 감자가 있으시다면 넉넉히 넣으셔도 좋아요.
감자국 끓이는법
준비하실 재료
감자 3개, 대파 1줄기, 다진마늘 1큰술, 다시다 1/2큰술, 소금 1/2큰술, 멸치 육수, 쌀뜬물
없어도 상관없는 재료
양파 1/2개, 후추
모든 요리의 시작은 재료 손질부터겟죠? 준비하신 감자를 감자칼로 슥삭슥삭 깔끔하게 껍질을 벗겨주세요. 이때 싹이 난 부분이 있다면 칼로 잘 파내주세요. 자칫 싹이 난 부분은 배탈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깔끔하게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를 깍으면서 감자국을 끓일 냄비에 국그릇 사이즈로 3번 물을 퍼넣고, 내장(똥)을 제거한 멸치 7~10개를 넣어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고 15분 정도 끓여주시면 되세요. 저는 집에 다시팩이 있어서 그걸 사용햇어요. 다시팩 있으신 분들은 그거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밥을 하기 위해 쌀을 씻는 과정에서 나오는 쌀뜬물을 아까 물양을 잰 국그릇으로 2그릇 정도 남겨주세요. 이때 쌀뜬물은 첫번째 쌀을 한번 씻어내고 2번째 나오는 물부터 사용하시는 것 아시죠?
15분이 지나고 멸치를 제거한 후 그 물에 아까 준비해두신 쌀뜬물을 넣어주세요. 그럼 투명했던 육수가 탁해지는데요. 맛은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다시 국물이 끓어오르기 전에 양파1/2(선택 재료)와 감자, 대파 1줄기를 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놔주세요.
이제 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감자 + 양파 + 대파를 넣고 양념재료인 다진마늘 1큰술, 다시다 1/2큰술, 소금 1/2큰술까지 다 넣어 끓여주시면 됩니다.
감자의 전분으로 인해 거품이 나올텐데 이건 국자같은 걸로 걷어내어 주세요. 그대로 놔두시면 살짝 텁텁한 맛이나요. 저는 싹 걷어주니 국물맛이 깔끔하더라고요.
10분~20분 정도 끓이시면 감자가 익게되는데, 썰어두신 감자의 두께 사이즈에 따라 시간은 조금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아까 간까지 다 마친 상황이기에 국물맛을 보시고, 싱겁다면 소금 or 다시다를 추가하시고 취향보다 짭짤하다면 물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후추 톡톡 뿌려주시면 감자국 끓이는법 완성~!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재료 손질 후 먹기좋은 사이즈로 썰어두기(감자, 양파, 대파)
2. 멸치 육수 만들기(국그릇 3잔 물양에 멸치 7~10개로 끓는물에 10~15분 동안 육수내기)
3. 육수 완성 후 멸치 제거하고 쌀뜬물과 섞어주기
4. 손질한 재료와 양념재료 넣고 끓이기(10분~20분)
5. 거품 걷어내고 간 맞추기
6. 후추 톡톡 하면 완성!
어때요 어렵지 않죠? 소소한 팁들까지 팍팍 알려드렷으니 놓치지 마시고 맛있는 감자국 끓이는법으로 행복한 식사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