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증상이 나타날때 방문해야할 진료과에 대해 알려드리겟습니다. 요즘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혈전증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젊은 층에 대한 백신투여가 진행되지 않은 지금 해외 사례는 더욱 신경쓰일 수 밖에 없는데요. 가장 말이 많이 나오는 혈전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혈전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알고 시작해야할 것 같아 개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혈전'이란 혈관 속에서 여러 사유로 인해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합니다. 혈전증은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대부분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전증은 혈전색전증이라고도 불립니다. 평소에는 우리몸의 면역체계와 밸런스가 잘 돌아가기에 정상상태에서는 과도한 혈전이 생성되지 않지만 혈전형성억제에 관여하는 인자들의 균형이 깨지면서 혈전이 형성됩니다.
목차
혈전증 원인
우리 몸의 모든 증상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에서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과도한 콜레스테롤 섭취로 인한 혈관건강 악화입니다. 대표적인 혈전증의 발생 원인은 혈류의 속도 저하, 응고 과다, 혈관 손상 등의 경우입니다.
위 3가지 요인에 의해 혈전증이 발병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활동량에 제한이 있는 임신, 암, 피임약 복용, 거동불가로 인한 장기간 누워있는 상태, 장시간 비행기 탑승 등으로 발생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혈전증 증상
혈전증은 우리몸에 존재하는 혈관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위치와 발생한 혈관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에 혈전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우리 몸 신체 곳곳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말초 혈류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이 허혈 증상입니다. '허혈 증상'은 신체조직으로 피가 덜 전달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관이 혈전으로 인해 너무 좁아져서 혈액 흐름이 약해진 것으로, 혈관이 막히기는 경색 단계의 전 단계에 해당합니다.
뇌, 장, 심장근육 등의 각 장기에 피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뇌허혈, 장허혈, 심근허혈이라고 부르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협심증도 심장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긴 대표적인 심근허혈에 해당됩니다.
정맥에 혈전증이 발생한 경우 혈액이 말초에까지는 도달하였으나 심장으로 되돌아오지 못해서 발생할수 있으며, 주로 울혈과 충혈 증상으로 다리쪽에 자주 나타납니다. 좀 더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보겟습니다.
1. 동맥 혈전증
- 뇌졸증 : 두통, 의식소실, 운동 이상, 감각 이상, 성격 변화, 시력저하, 간질 발작 등을 일으킴.
- 급성 심근 경색증 :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의식 소실 등
- 폐 혈전증 : 호흡 곤란, 가슴통증, 의식 소실 등
- 급성 말초 동맥 폐쇄증 : 팔 혹은 다리의 통증, 창백해짐, 차가워짐 증상 발생
2. 정맥 혈전증
- 간 문맥 혈전증 : 복수, 전신이 붓는 증상 등
- 심부정맥 혈전증 : 다리가 붓는 증상, 다리 통증 등
- 급성 신장정맥 폐쇄증 : 혈뇨, 단백뇨, 소변량 감소 등
- 뇌 정맥동 혈전증 : 두통, 의식 소실, 운동 이상, 감각 이상, 성격 변화, 시력 저하, 간질 발작 등
- 중앙 망막정맥 폐쇄 : 시력 저하
혈전증 진료과
혈전증이 의심되는 신체 부위에서 혈전의 존재를 확인하여 진단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 CT, MRI, 방사성 동위 원소 스캔, 혈관 조영 검사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혈전의 존재가 확인되면 추가로 혈전의 발생원인을 찾기 위해 혈액 검사, 영상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주로 심부정맥 혈전증은 초음파 활용 검사에서 발견되기 쉽고, 폐색전증의 경우 CT나 MRI를 통해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설비들이 있는 병원의 내과, 응급의학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하게 보시려면 혈액종양내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소도시로 갈수록 그런 전문의과는 잘 없기에 내과로 1차 검사를 해도 못찾을 경우 상위 병원으로 가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전증 진료과 : 내과(혈액종양내과), 응급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