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오랜 시간 활동하게 되서인지 발바닥이 아프거나 다음날 발이 붓는 증상을 경험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병원에 가보면 거의 족저근막염 또는 염증이라 진료받으실 텐데 명확히 발이 붓는 이유와 통증 원인, 발 부기 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발이 붓게 되면 대체로 통증도 함께 동반하게 됩니다. 붓기의 원인은 단 한가지로만 단정하기보다 몇 가지 건강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란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발 붓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며, 필요시 방문하셔야 하는 병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 붓는 이유와 통증 원인 환경

많은 경우 발이 붓는 이유는 장시간 근로로 인한 피로도 누적일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발이 붓는 환경에 대한 것과 본인의 환경 여건을 비교해 보세요.

 

발-아플때
발 붓는 현상

 

장시간 서서하는 직업의 경우

근무환경 자체가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시다 보면 온몸의 하중을 하루 종일 버텨내야 하기에 발에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됩니다. 이는 곧 발이 붓는 주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죠. 이와 마찬가지로 하루 종일 앉아 근무하는 경우도 발이 붓기 쉽습니다.

 

발이 잘 붓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정 범위를 벗어나기 힘든 근무환경이라면 약간의 시간을 활용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발이 편한 신발로 갈아 신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퇴근 후 누워서 벽에 발을 올려 심장보다 높게 위치해주시면 혈액이 전신으로 골고루 뿌려지기 때문에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줌으로써 붓기를 빼줄수 있죠.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평소 식단을 짜게 드시는 경우 우리몸이 그 염분을 몸 밖으로 빼기 위해 수분을 과도하게 머금습니다. 이로 인해 몸이 붓게 되는 것이죠. 음식을 짜게 먹으시는 분들은 특히 운동이나 족욕을 통해 땀을 빼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는 일상적인 스트레칭을 자주 해줌으로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움직여주시면 발 부기 빼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드시는 식단을 칼륨이 많이 함유된 야채와 함께 드시면 발이 붓는 현상의 빈도가 훨씬 줄어드실 겁니다. 

 

 

생리 기간

여성의 경우 많은 분들이 이 기간동안 몸이 붓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생리 기간에는 우리 몸이 체내 수분 보유량을 늘리려는 성질이 있으며 이와 함께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보통 생리 시간에 발 붓는 이유는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폭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생리 시작 전에는 야채와 과일 위주의 식단으로 편성하시면 이런 붓기 증상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발-붓는-이유
발 붓는 현상

 

태생적으로 몸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

어릴 적부터 몸이 차거나 냉기가 쉽게 느껴지는 체질의 경우 전신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평소에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매일 따뜻한 차를 곁들여 생활하시면 많이 호전됩니다.

 

이와 함께 1주일에 2~3회 정도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해주시면 온몸에 혈기가 돌면서 몸에 열이 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작업이 많으신 경우 발아래 마사지 볼을 두고 굴리시며 발 지압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요즘은 저렴한 발 마사지기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마사지기를 활용해 하루 1번 정도 매일 마사지 해주시는 것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몸의 이상을 알리는 발 통증 원인

발 붓는 이유는 처음에도 말씀드렷다시피 한 가지 이유만으로 증상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이 굳어져 쭉 생활 오다 보니 몸의 이상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종

몸에 필요한 액체 이상으로 몸이 수분을 보유하게 되는 경우 발 뿐만아니라 손, 얼굴 등이 퉁퉁 부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발 붓는 이유로 장시간 비행을 했거나 오랫동안 서 있을 때 이런 몸의 이상 증상을 느끼시게 됩니다. 생리 기간 동안에도 이러한 증상을 나타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대체로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붓기가 빠지는 게 일반적이지만 건강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징후일 경우 자연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 증상으로는 신장질환, 심부전, 간질환 등이 있으며 이때 발생하는 부종의 경우 1주일 이상 증상이 이어집니다.

 

일반적인 경우 약 4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15분에서 20분 정도 매일 족욕을 해주시면 자연스레 부기가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아픈-원인
발 통증

 

갑상선 기능 저하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에도 발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지 이 경우에는 발 뿐만 아니라 전신이 모두 붓는 경우이기에 손과 눈 주위마저 붓게 됩니다. 이 경우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보셔야만 합니다.

 

림프 부종

면역 기관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 림프절을 연결하는 림프관이 막히거나 손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 림프 부종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림프 부종이 발 붓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림프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팔, 발, 다리 등에 고여 붓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압박 치료입니다. 부종이 나타나면 해당 부의에 압박 붕대로 감아 액체의 이동을 돕는 방법입니다. 하루 3차례 정도 주무르는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심부전

심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다리에 혈액이 머물게 되고 발 붓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심부전이 있는 사람은 납작 업드릴때 불편함을 느끼고 심장이 느리게 뛰거나 빨리 뛰는 등 불규칙성을 보입니다.

 

호흡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부전을 의심하고 바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질환

당뇨나 고혈압 같은 질병으로 인해 신장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혈액에 몸에 필요한 수치 이상의 나트륨이 남게되고, 이를 중화시키려고 우리 몸은 물을 머금고 있으려 합니다.

 

이 물들은 점점 중력에 영향을 받아 아래로 내려가게 되고 이것이 쌓여서 발 붓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단순히 발뿐만 아니라 발목까지 붓게 됩니다.

발-붓는-이유
발 붓기 빼는 스트레칭

발 붓는 증상 발생 시 방문해야할 병원

발 붓는 증상의 원인에 따라 방문해야할 병원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에서 다룬 증상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활환경에 의한 통증이 아닌 질병에 의한 통증이 의심될 때는 내과를 방문해보세요.

 

내과의 경우 진단에 따라 병원마다 결론이 다를 수 있으니 병원 한 군데서 진료 후 다른 곳에서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칫 오진으로 인해 다른 치료를 받으실 수도 있으니까요.

 

이 외에 발바닥이 찌릿찌릿하다거나 발이 부은듯 하다면 정형외과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발 붓는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거의 대다수가 족저근막염의 경우가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형외과의 경우 증상이 심각할 경우 근육이완제를 주사로 주는데, 이럴 경우 효과가 정말 빠르답니다. 이게 아니라 약으로 처방해주실 경우 꾸준히 하루 이틀 드시다 보면 상태가 호전되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 족저근막염의 경우 30대 후분 이후 성인남녀를 가리지 않고 자주 발생하는 일상적인 질환이니 발에 통증이 있으시다면 병을 키우지 마시고 꼭 병원에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50대 백신 접종시기 발표 확정

 

50대 백신 접종시기 발표 확정

백신 사전예약으로 한동안 난리도 아녔습니다. 이제 60대 분들의 예약 마무리와 접종이 시작되면서 50대 백신 접종시기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연초에 언급했던 계획과 함께 현재 진행 논의

bcc101010.tistory.com

택배 파업 논란 배송 불가지역 발표

 

택배 파업 논란 배송 불가지역 발표

택배 파업은 한국에서 이제 자주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혹독한 작업환경과 업무 강도로 인해 지속적인 사망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회사측과 노사측의 요구사항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입

bcc101010.tistory.com

코로나 AZ 백신 물량 부족 예상을 뒤엎은 상황

 

코로나 AZ 백신 물량 부족 예상을 뒤엎은 상황

백신 예방 접종을 진행해야 하는 60세~74세 고령층의 예약률을 넘겨 약 550만 명이 접종을 받아야만 하지만 위탁 의료기간에 보급된 물량을 다 합쳐도 1차 접종 필요 물량인 550만 명분보다 50만 명

bcc1010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